-
미국의 추수감사절과 한국의 추수감사주일은 다르다? 2019년 추수감사주일을 준비하며...카테고리 없음 2019. 10. 10. 14:52
9월은 한국의 대표적인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있는 달입니다.
미국도 한국의 추석과 비슷한 명절이 있습니다.
바로 추수 감사절인데요.
한국과 마찬가지로 명절이라는 점이 같지만 여러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추석과 추수감사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석과 추수 감사절
추석
우리나라 명절 중 하나로, 음력 팔월 보름달입니다. 신라의 가배에서 유래했다고도 하며, 햅쌀로 송편을 빚고 햇과일 따위의 음식을 장만해 차례를 지냅니다. 다른 말로는 가배일, 가배절, 가우일, 가우절, 가위, 가윗날, 추석날, 팔월대보름, 한가위, 한가윗날이라고도 합니다.
추수감사절
북미 지역의 전통적 명절이자 국경일로, 미국은 11월 넷째 주 목요일입니다. 이날 칠면조 구이를 먹는 풍습이 있어 터키 데이라고도 합니다. 추수 감석의 유래는 17세기 초, 신대륙으로 이주한 청교도들이 첫 수확을 거둔 후 이를 기념한 데서 유래했습니다. 목요일부터 일요일까지 4일간의 연휴가 이어집니다. 미국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추수 감사절이 되면 그 주는 휴무를 하는 게 관습이고, 약 4,000만 명의 미국인들이 고향을 찾아 갑니다.
대표 음식
추석 대표 음식
· 송편
멥쌀가루를 반죽해 팥, 콩, 밤, 대추, 깨 따위로 소를 넣고 반달이나 모시조개 모양으로 빚어서 솔잎을 깔고 찐 떡으로, 흔히 추석에 빚는 떡입니다.
· 한과와 유과
한과는 밀가루를 꿀이나 설탕에 반죽해 납작하게 만들어 기름에 튀겨 물들인 것이고, 유과는 밀가루나 쌀가루 반죽을 빚어 바싹 말린 후 기름에 튀기어 꿀이나 조청을 발라 튀밥이나 깨를 입힌 과자입니다.
외에 꼬치전, 명태전 등 다양한 모듬전이 있습니다.
추수감사절 대표 음식
· 칠면조 요리
칠면조 요리는 첫 추수 감사절 때 새 사냥을 하러 갔던 사람이 칠면조를 잡아 와 먹기 시작한 데서 유래했습니다. 추수감사절 뿐만 아니라 연말 파티에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음식으로도 꼽힙니다. 칠면조 구이는 속을 과일, 채소 등 각종 재료를 채워 통구이로 요리합니다.
· 호박파이
미국에서 호박 향이 첨가된 음식은 가을이 왔음을 알려 주는 것과 같습니다. 가을이 되면 호박맛이 나는 과자, 커피, 베이글 등 호박 향이 첨가된 음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음식에 실제 호박이 들어간다고 볼 수 있는 없습니다. 그러나 호박파이는 진짜 호박을 가지고 만듭니다.
외에 호박파이, 으깬 감자, 스터핑(stuffing: 식빵, 버터, 버섯, 소시지 외 몇 가지 등으로 만든 가니쉬)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을 즐기는 자리를 땡스기빙 디너(thanksgiving dinner)라고 합니다.
문화
추석 문화
우리나라는 음력 매달 초하룻날과 보름날, 명절날, 조상 생일 등의 낮에 지내는 차례 문화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석 등과 같은 명절이 되면 추석 선물 세트나 제사 음식 등으로 소비가 늘어나는 편입니다.
추수감사절 문화
미국은 추수감사절 이튿날, 미국 소매업은 쇼핑 절정기를 맞습니다. 연간 매출의 20%가 팔릴 정도입니다. 이날을 블랙 프라이데이라고 합니다. 블랙 프라이데이는 1년 내내 적자였던 유통업체의 회계장부가 붉은색(적자)에서 흑자(black)으로 돌아선다고 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공식 휴일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휴가를 내 상점을 찾으며, 소매상인들은 크리스마스 시즌 판매를 위해 일주일 전쯤에 상점을 장식합니다.
풍습과 놀이
추석 풍습
우리나라의 추석의 경우, 전통 놀이인 강강술래가 있습니다. 강강술래는 풍작과 풍요를 기원하는 풍속의 하나로, 밝은 보름달이 뜬 밤에 수십 명의 마을 처녀들이 모여서 손을 맞잡아 둥그렇게 원을 만들어 돌며, 한 사람이 강강술래의 앞부분을 선창하면 뒷소리를 하는 여러 사람이 이어받아 노래를 부르는 것입니다.
추수 감사절 놀이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추수 감사절은 음식과 미식 축구의 날"이라는 말을 했습니다. 이처럼 미식 축구는 미국인들에게 추석 감사절에 빼놓을 수 없는 놀이, 스포츠입니다. 가족이나 친구 등이 모여 관람하기도 하고, 성인들은 펍이나 바에서 미식 축구를 관람하기도 합니다.
2019년도 즐거운 추수감사주일 보내세요~
댓글